케이스별 한약

01. 어린이 보약 보약이 필요한 아이들은 대개 겉에서 보기에도 허약한 아이이며 오장육부의 어떤 특정 부위가 약해진 아이에게 좋다. 전체적으로 마르고 무기력하면서 항상 기운이 없는 그런 아이들도 보약을 먹는 것이 좋은데 마른 형의 경우 몸에 열이 많거나 몸의 구성성분인 음, 혈이 부족하거나 그 외 여러 대사 이상이 문제가 되어 허약해질 수 있다. 경우에 따라 체구가 비만한 아이도 보약을 [...] Read More »

보약

보약이란? 인체의 생리기능의  부조현상에서 오는 신체의 허약상태를 도와주는 약이다. 우리의 몸에 부조현상이나 허약상태가 오는 경우는 1. 많이 움직여서 체력을 소모하는 경우 2. 다른외상, 수술들의 경우 3. 계절변화에 따른 몸의 변화의 경우 4. 근심, 걱정 등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우 5. 선천적으로 허약한 체질인 경우 6. 무분별한 생활로 인해서 신체균형이 파괴되어 오는 경우 보약은 이러한 [...] Read More »

성장 부진

한의학에서는 신장을 선천지본이라고 하고 비위를 후천지본이라고 하는데, 선천지본이란 말 그대로 태어날 때 선천적으로 부모로부터 유전적으로 물려받은 기운의 근본이라는 말이고, 후천지본이란 태어난 뒤로 성장 발달을 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주는 근본이 된다는 것이다. 성장은 유전적인 요인과 후천적인 요인이 모두 동일하게 영향을 주므로 유전적인 요인은 바꿀 수 없다고 하더라도 후천적인 요인을 잘 관리한다면 아이들의 건강하게 성장하니 비위를 튼튼하게 [...] Read More »

만성피로증후군

대부분의 사람은 심한 육체적 노동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거나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일시적인 피로를 경험한다. 이때 피로하다.  나른하다. 기력이 없다. 원기가 떨어진다. 무기력하다. 의욕이 없다 등으로 표현한다. 하지만 만성피로증후군은 특별한 원인없이 6개월이상 심한 피로감이 지속되고, 충분한 휴식에도 피로가 회복되지 않으며 50%이상의 활동력 감소를 초래하는 질환을 말한다. 최근에 20-40대의 젊은 사람에게도 자주 나타나며 여자가 더 흔하다. 원인은 [...] Read More »

스트레스

스트레스란? 스트레스란 '긴장' 이라는 뜻입니다. 우리를 우울하게 만들거나, 불안에 떨게 하거나, 예민하게 만들고, 화가 나게 하고, 잠들지 못하게 하는 이런 상황들을 스트레스를 일으킬 수 있는 유발인자라 하고, 이러한 유발인자에 의해 나타나는 인체반응을 스트레스라고 말합니다. 스트레스에도 나쁜 스트레스와 좋은 스트레스가 있는데요. 스트레스에는 우리몸에 도움을 주어 더 나은 상태를 유지하게 하는 좋은 스트레스(eustress), 우리 몸에 혼란을 야기하고 병들게 [...] Read More »

변비 치료 프로그램

변비의 근본적 원인과 치료 변비를 근본적으로 치료하지 않고 함부로 변비약을 남용하게 되면 결국 대장의 기운이 약해지고 진액과 수분, 혈액이 부족해져서 악성 변비로 변하게 된다. 김지영한의원 변비치료는 자극적인 변비약을 사용하기 보다는 고객의 변비가 허증인지 실증인지, 하복부의 기혈순환은 어떤지, 적취나 냉적등 덩어리를 감별하여 적합한 치료를 선택해드리므로 대장의 기능을 살리고 근본치료를 하는 것을 목표로한다. 일정기간의 "장살리기" 기간을 통해서 [...] Read More »

산후 탈모

임신기간동안 호르몬의 변화에 의해서 평소 생리적으로 빠지던 머리카락의 탈락이 거의 일어나지 않다가 출산과 더불어 한꺼번에 휴지기로 이행되면서 탈락됩니다. 즉, 임신기간동안 빠지지 않고 미뤄지던 생리적인 탈락이 출산 후 한꺼번에 일어나게 되는 현상입니다. 대개 출산 후 100일 무렵에 시작되어 2~3개월동안 집중적으로 나타나며, 출산 후 6개월이 지나면서 소강상태에 접어들게 되면서 1년 이전에 완전히 회복되는 경과를 밟게됩니다. 하지만, 생리적인 탈락이 [...] Read More »

원형 탈모

원형 탈모란? 피부과를 방문하는 환자의 약2%를 차지할 정도로 흔한 질환이랍니다. 일반적으로 원형의 모양으로 모발이 갑자기 빠지는 증상을 특징으로 합니다. 심한 경우 두피의 모발 전체가 빠지기도 한답니다. 두피 뿐만 아니라 눈썹 속눈썹 음모 체모가 빠질수도 있습니다.   원형 탈모의 원인 원인은 분명하지 않지만 일종의 자가 면역 질환으로 이해되고 있습니다.다시 말해 혈액 속의 T 임파구가 자신의 털을 자신의 몸의 [...] Read More »

남성형 탈모

남성탈모의 95%는 유전성이므로, 남성형 탈모증은 유전성 남성 탈모를 말합니다. 주로 25~35세경에 탈모가 나타나며, C자형,M자형,O자형,U자형으로 탈모되며, 이마, 앞머리, 정수리 부위부터 빠지는것이 특징입니다.   남성탈모징후 ` 25~35세 사이에 시작되는 경향성이 있습니다. ` 아침 기상시 베개에 머리카락이 많이 떨어져 있습니다. ` 하루에 50개 이상의 모발이 탈락됩니다. ` 두피가 가렵고 비듬이 많아지는 증상이 6~24개월 정도 지속됩니다. ` 모발이 가늘어지고 [...] Read More »

여성형 탈모

탈모란? 탈모는 정상적으로 모발이 존재해야 할 부위에 모발이 없는 상태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두피의 성모(굵고 검은 머리털)가 빠지는 것을 의미한다. 성모는 색깔이 없고 굵기가 가는 연모와는 달리 빠질경우 미용상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서양인에 비해 모발 밀도가 낮은 우리나라 사람의 경우 5만~7만개 정도의 머리카락이 있으며 하루에 약 50~70개까지의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이다. 따라서 자고 나서나 머리를 감을 [...]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