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부진

한의학에서는 신장을 선천지본이라고 하고 비위를 후천지본이라고 하는데, 선천지본이란 말 그대로 태어날 때 선천적으로 부모로부터 유전적으로 물려받은 기운의 근본이라는 말이고, 후천지본이란 태어난 뒤로 성장 발달을 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주는 근본이 된다는 것이다.

성장은 유전적인 요인과 후천적인 요인이 모두 동일하게 영향을 주므로 유전적인 요인은 바꿀 수 없다고 하더라도 후천적인 요인을 잘 관리한다면 아이들의 건강하게 성장하니 비위를 튼튼하게 해주어 성장부진을 치료할 수 있다.
또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해주는 오가피, 우슬, 속단과 같은 약재들이 있어서 성장치료에 큰 효과를 냅니다.

성장을 건축에 비유한다면 철근, 목재, 시멘트, 모래 등의 자재가 없다면 건물을 지을수 없는데 이자재가 바로 여러가지 영양물질이다. 기본적으로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과 같은 영양소는 물론 아연, 칼슘, 철분 등의 여러가지 미네랄과 비타민을 적절하게 공급해주어야 효과적이므로 종합비타민과 칼슘제는 꼭 함께 섭취한다.

성장판

성장판은 뼈의 성장을 담당하는 연골판으로 손목이나 어깨 발목은 물론 손가락 발가락에도 있다. 보통 4.5세부터 성장이 시작되서 성호르몬이 본격적으로 분비되는 14-16세에 닫히게 된다.
방사선과에서 왼쪽 손목과 무릎을 X레이 검사를 하면된다.

골연령

골연령이란 뼈의 치밀도를 통해 뼈의 나이를 측정하는 것인데 만나이와 비교해서 앞으로의 성장을 예측하는 자료이다.
늦은 만나이와 비교해서 일반적으로 3세정도 늦은 경우와 3세정도 빠른 경우가 있다. 골연령이 2세 빠른 경우는 성장이 2년 일찍 멈출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2세 늦은 경우는 앞으로 2년을 더 오래 클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골연령이 어리다는 것만으로 성장에 유리하다고 볼 수는 없는 것이 건강하지 않고 몸상태가 좋지 않아 뼈의 성숙이 미숙함을 뜻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X레이나 초음파로 검사한다. 보통 사춘기 여자가 남자보다 성장을 위한 노력이 적절한 시기에 이루어져야 하는데 성장판이 열려있을수록, 2차 성징이 많이 나타나지 않을수록 효과가 좋다.

성장호르몬

성장호르몬은 하루 3시간간격으로 8번정도 분비되며 운동과 수면시에 더 많은 양이 분비된다.
성장호르몬의 60-80% 이상이 수면중에 분비되고 특히 밤 10시에서 새벽2시사이에 자야 한다.
수면시간이 곧 키크는 시간이니 수면시간부족이나 수면장애는 성장을 방해한다.
어떤 운동이든 숨이 차고 심장박동수가 증가하는 운동을 하게 되면 성장호르몬이 많이 분비된다.
성장호르몬이 존재하면 성호르몬 또한 성장판의 증식을 일으켜 성장에 도움이 되는데, 성장호르몬은 긴뼈의 성장에 관계하고 성호르몬은 척추의 성장에 관여한다.
양방 성장호르몬 치료는 성장호르몬 결핍환자나 터너증수군, 만선신부전 환자등의 경우에만 해당된다.
양방 성장호르몬 치료후 성장속도가 빨라지기는 하지만 최종신장까지 늘려주는 효과에 대해서는 유의성 있는 결과는 발표되지 않았다.

성장통

성장통은 성장과 발육과정에서 근육과 골격이 약해져서 생긴다. 성장에 필요한 영양이 부조하거나 성장과정에서 너무 많이 소모가 되기 때문에 근육과 관절에 무리가 가기 쉽고 아파지는 ,성장에 따른 골격과 근육의 허약증이다. 증상은 허벅지나 무릎 또는 종아리 주의가 아프다고 하고 아파서 잠을 깨서 울기도하는데 피곤한 근육이 저녁과 밤사이에 증상이 일으킨다.

심하게 아프면 주물러주거나 따뜻한 찜질을 하면 되고 근복적으로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성장기에 영양분이 균형을 이룰수 있도록 해야한다. 뼈와 근육을 보강하는 한약을 쓰고 단백질과 칼슘이 많은 음식, 콩, 생선, 살코기, 미역, 해조류, 뼈째 먹는 생선 이 좋다.
팔다리통증의 대부분이 성장통인데, 보통 옮겨 다니고, 부어오름이나 발적, 국소압통, 다리절기 등이 없다. 하지만 관절을 다치거나 근육, 신경이상인 경우와 감별이 필요하다.

사춘기

성장호르몬과 성호르몬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2차 성징이 나타나는 시기로, 남자의 경우는 만 12세 전후에 고환이 크기 시작하여 2년의 급성장(1년간 7-15센티성장)를 거쳐 만 14세경에 체모가 발달하고 그 이후 2년간 느린 성장을 하다가 만 16세에 성장판이 닫히고 만 20세에 성인 최종키에 도달하다.
여자의 경우는 만 10세 전후 유방발육이 시작하고 2년의 급성장기(1년간 6-12센티성장)를 거쳐 만 12세에 초경이 생기며 이후 2년간 느린 성장을 하다가 만 14세에 성장판이 닫히고 만 16세에 최종키에 도달한다.
2년의 급성장기에 따라서 여자는 12센티, 남자는 16센티의 차이가 나게된다.
보통 급성장기는 이차성징 이전의 건강상태가 영향을 준다. 그래서 이차성징 이전에 건강상태를 견고히 해두면 급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

성장 치료 목표

0-2세

– 2년에 37-38 센티 자라는 시기
– 영양흡수촉진과 면역력 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한약
– 피부마사지를 통해 성장촉진
– 모유수유와 좋은 이유식

3-10

– 1년간 5.5센티씩 성장하는 시기
– 성장호르몬분비와 만성질병개선을 위한 한약
– 성장유도 침
– 유해음식의 제한과 성장촉진식단

10-16세

– 스트레스가 많고 성장에 개인차가 많은 시기
– 성장호르몬과 성호르몬과 균형을 잡는 한약
– 성장촉진 침
– 비만을 예방하고 성장에 도움이 되는 식단

성장치료시기

성장의 치료는 빠를수록 좋다. 2세 이전의 건강과 영양상태는 최종 성장에 가장 영향이 크다.여자는 초경, 남자는 목소리의 변셩이 오기 전에 치료해야 효과가 크다.

다음의 경우에는 한방치료 이전에 성장호르몬 분비에 대해 정밀 검사를 시행하여야 한다.

– 키가 같은 월령과 성별의 아이들 100명 중 3번째 이하인 경우
– X-ray상 골연령이 실제 나이보다 2세 이상 어린 경우
– 매해 같은 시기에 키를 재서 일년에 4cm 이하로 성장하는 경우

키 크는데 유익한 식생활

*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먹는다.

* 특히 2세전의 영양상태는 향후 이아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친다.
* 완전한 소화, 흡수를 위해 꼭꼭 씹어먹게 하며, 식사 중에 물을 많이 먹지 않도록 한다.
* 비만을 방지한다.
*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한다.
* 우유를 매일 마신다.
* 짜게 먹지 않는다.
* 치아의 건강을 유지한다.
* 식사를 규칙적으로 즐겁게 한다.
* 간식, 인스턴트 식품, 단음식을 제한한다.
* 당분은 키크는데 이롭지 못하다.
* 탄산음료, 아이스크림과 같은 찬 음료나 과일의 과식도 좋지 않다.
* 키가 크는데 방해가 되거나 비만해지는 음식인 설탕(단음식), 염분, 커피, 홍차, 코코아, 아이스크림, 푸딩, 주스, 청량음료, 동물성 기름, 과자 전분식품, 면류, 버터를 피한다.
* 성장선식으로 약콩:다시마가루 :표고버섯:검은깨:통보리=3:0.3:1:1:1 비율로 만들어 하루에 한번 미숫가루처럼 먹이든가 우유에 적당히 타 먹인다.
* 우유, 치즈, 잔멸치, 뱅어포, 새우, 뼈째 먹는 생선, 미꾸라지, 계란, 두부, 김, 미역 등 칼슘이 많이 포함된 식품과 기타 아연(Z)이 풍부한 굴, 소라, 조개류 및 시금치, 당근, 참치. 귤 (단, 알레르기나 아토피성 피부염이 있을 때에는 우유, 새우, 생선, 계란 등에 유의한다)이 좋다.

키가 크는 운동

줄넘기, 철봉매달리기, 자전거, 가벼운 조깅, 수영, 댄스, 맨손체조, 배구, 농구, 테니스, 단거리 질주, 탁구, 배드민턴 이 좋고, 키가 크는데 방해가 되는 운동은 중량들기, 기계체조, 씨름, 레슬링, 유도, 보트, 마라톤이다.

다리를 길게 하려면 매일 50m씩 경쾌하게 달려야 하다.
발이나 다리를 자주 씻고 마사지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키크는 체조를 아침, 저녁으로 2회이상 매일 실시하고 특히 자기 전에 줄넘기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