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흉터

111

여드름 흉터란?

여드름 염증기 이후 상처가 아문 자리에 피부변성이 남은 것을 말하는데 여드름이 주로 심하게 화농된 상태에서 피부의 진피층까지 탈락되거나, 농포나 결절이 피부 속으로 터지면서 생깁니다.

또한 화농성의 여드름을 손톱 등으로 짠 후에도 잘 생깁니다. 크게 파인 흉터와 색소성 흉터로 나눌 수 있으며 파인 흉터는 형태에 따라 송곳형(ice pick), 박스형(boxcar), 기복이 있는 흉터(rolling)로 나뉩니다.

이렇게 여드름 흉터가 다양하게 나타나는 원인은 여드름 발생 시 잘못된 관리와 다양한 피부타입, 체질때문입니다.

따라서 여드름 흉터를 미연에 방지하고 이미 발생한 흉터를 제대로 치료하려면 초기 여드름 발생 시에 적절한 처치와 남겨진 흉터와 환자의 피부타입, 체질에 맞는 적절한 치료 방법의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형태적 흉터

01. 송곳형 흉터 (ice pick scar)

얼음송곳으로 찍어 놓은 것처럼 2mm 정도의 좁은 폭의 깊고 예리하게 각이 진 형태로 숙직방향으로 심부진피나 피하지방층까지 내려와 깊다. 흉터 깊이가 깊어서 침을 ㅗ피부를 재생시키면서 피부 깊은 층까지 피부재생 용액을 넣어 재생시키는 복합적인 방법으로 치료한다.

02. 기복이 있는 흉터(rolling scar)

경계선이 뚜렷하지 않고 기복이 있는 형태로 4-5mm 이상의 넓은 폭으로 진피에서 피하지방층방향으로 비정상적 섬유성 고정밴드가 형성되어 발생하는데 흉터자체는 얕으나 진피를 하방으로 잡아끄는 형태가 되어 있다.
다른 흉터에 비해 깊이는 깊지 않으나 면적이 큰 편이어서 피부의 경계선을 없앨 수 있도록 피부를 재생시켜 치료한다.

03. 박스형 흉터 (boxcar)

송곳형보다 깊이는 깊지 않지만 끝으로 갈수록 가늘어지지 않는 특징이 있고 0.1-0.5mm의 얕은 것부터 0.5mm이상의 깊은 형태로 구분하고 경계가 뚜렷한 흉터다. rolling 흉터와 마찬가지로 미세한 침의 자극으로 피부를 재생시켜 치료한다. 경계선이 명확하므로 피부 재생 치료 후 피부 타입에 맞는 적절한 박피 시술이 필요하다.

04. 모공형 흉터

위의 흉터보다 두드러져 보이지는 않지만 모공속의 피비분비량이 많거나 피부탄력이 저하되서 크기가 점점 커지게 된다. 모공치료를 하면 개선이 된다.

색소침착 흉터

여드름으로 모공주위가 염증이 생기면 이 염증 때문에 멜라닌세포가 계속 활성화되며 시간이 흐르면서 깊은 진피까지 색소가 이동하게 된다. 염증으로 피부손상이 생긴 것에 대한 반응으로 색소합성이 증가되서 생긴 것이다.

여드름이 심할수록, 나이가 많을수록, 피부색이 진할수록 더 색소침착이 심하고 여드름을 손으로 뜯거나 무리하게 손으로 짠 경우에 잘 생길 수 있다. 피부의 멜라닌 색소가 적은 흰 피부일수록 색소침착보다는 붉은 여드름 흉터가 남게되고, 멜라닌 색소가 많으면서 검은 피부일수록 색소침착과 잡티 등이 많이 남게 된다.

붉은 여드름 흉터는 파인 여드름 흉터와 함께 있을 떄는 오히려 붉은 상태가 유지 되는 것이 앞으로 치료률이 높다. 피부가 붉다는 것은 아직 미세한 염증 상태로 재생이 일어날 수 있는 유리한 환경에 속한다는 것이므로 붉은 여드름 흉터와 함께 파인 흉터가 있다면 치료시기를 놓치지 말고 파인 흉터에 준한 적극적인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치료율을 높일 수 있다.

치료 방법

흉터는 어혈 등 불필요한 성분을 제거하기 위한 필링이나 박피술을 하고, 정상조직을 만들기 위한 재생작용과 기혈공급을 극대화하는 침술,  AMS, 한약성분투여를 한 후 상태별 피부관리에 들어가도록 복합적으로 치료한다.
여드름자국과 흉터를 회복시키기 위해서 먼저 여드름을 진정시킨 후 피부의 자생력을 올려 흉터치료를 치유한다.
한약과 피부치료를 동시에 적용해서 근본적인 치료를 하며 개개인별 피부의 특성을 보고 체계적으로 맞춤 프로그램이 이루어지며, 침, 태반, 한약등 자연적인 성분으로 인체에 부작용없이 효과가 지속된다.

<형태적 흉터치료>

01. AMS (auto magic stamp system)

AMS는 한방의 침을 이용해 피부의 재생능력을 높여서 흉터를 재생, 메워 주는 시술법이다. 미세한 마이크로니들의 자극이 손상당한 피부의 기저층을 자극, 되살아나게 함으로써 여드름흉터가 없어질 뿐만 아니라 흉터 주위의 피부 탄력성 증가 및, 잔주름 개선에도 효과를 나타낸다. 시술 후 피부에 생긴 수많은 미세한 구멍으로 인해 피부 재생 및 미백에 좋은 여러 성분들의 흡수율이 놓아져서 피부 미백 및 , 잡티 개선에도 효과적이다.

02. 약침요법

피부재생에 효과가 있는 약침을 파인 흉터 부위에 시술하며 AMS와 함께 병행한다. 어혈, 진정, 소염, 재생에 효과적인 한약재로 만든다.

03. 피부필링

한약성분으로 만든한약 필링제로 피부의 깊은 부위를 재생시켜서 외부의 표피층이 떨어지게 한다.

표피와 진피의 재생을 촉진해서 흉터치유력을 키워서 매끈한 피부로 돌아간다.

04. 재생침

자연적 상처 치료작용을 이끌어 내기 위해 흉터부위의 표피에서 진피까지 촘촘하고 규칙적으로 뚫어주면 조직이 재배열되면서 자생적으로 콜라겐이 생산되게 된다. 한방의 전통 자락술에서 유래한 것인데. 새살이 돋아나는데 도움을 준다.

05. 자하거(태반) 도포법

자하거에서 추출한 생리활성화 성분을 흉터부위에 투여 해서콜라겐과 엘라스틴이 재생되어 피부를 재생시키고 탄력있게 만들 수 있다.

<색소침착 흉터 치료>

붉은 자국이나 갈색 색소침착 자국 부위를 눈에 띄게 희게 변화시키거나 없애는 흉터치료는 조직과 혈관에 일시적인 자극을 준 다음 상처부위가 빠르게 새생될 수 있도록 상처힐링과정을 통해서 치료한다.
일반적으로 붉은 자국을 비롯하여 전반적인 안색개선을 위한 AMS치료를 합니다.
AMS치료는 피부두께, 예민도, 증상의 경중에 따라 0.5-2.0mm 중에서 선택적으로 활용하며, AMS치료는 2-3주에 1회 주기로 진행한다. 더불어 피부상태에 적절한 특수관리 후 세포힐링 과정(비타민이나 태반활용)을 진행하여 조직과 혈관의 재생을 돕는다.
단, 아직 여드름이 같이 있는 경우는 여드름 치료를 먼저 진행한 다음 자국치료에 들어가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원장님의 판단에 의해서 동시에 시술되는 경우도 있다.

01. 피부필링

색소침착이 가벼운 경우, 가벼운 필링만으로 색소침착 개선이 가능하고 색소침착이 심한 경우는, 해초필이나 생약 필링 등의 조금 깊은 필링으로 개선 가능하다.

02. AMS (auto magic stamp system)

AMS로 피부 기저층 자극을 통해 각질층의 자연 탈락 및 재생으로 전반적인 피부톤 개선 및 잔주름 개선 및 피부 탄력 증가의 효과를 볼 수 있다. 피부에 미세한 여러 개의 홀을 만든 후 피부 미맥에 좋은 재생연고나 세럼을 통해 앝은 기미치료, 미백의 2차적인 효과도 가져올 수 있다.

03. 미백관리

피부 미백에 주된 작용을 나타내는 미백연고나 비타민 C등을 이온토로 투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