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형 탈모

원형 탈모란?

피부과를 방문하는 환자의 약2%를 차지할 정도로 흔한 질환이랍니다.
일반적으로 원형의 모양으로 모발이 갑자기 빠지는 증상을 특징으로 합니다.
심한 경우 두피의 모발 전체가 빠지기도 한답니다.
두피 뿐만 아니라 눈썹 속눈썹 음모 체모가 빠질수도 있습니다.

 

원형 탈모의 원인

원인은 분명하지 않지만 일종의 자가 면역 질환으로 이해되고 있습니다.다시 말해 혈액 속의 T 임파구가 자신의 털을 자신의 몸의 일부로 인식하지 못하고 공격하여 모발의 탈락을 유발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므로, 원형 탈모증 환자는 다른 자가 면역 질환이 발생될 가능성이 높고 그 가운데 특히 갑상선과 관련된 질환의 빈도가 높습니다.

원형 탈모의 종류

병소가 한 곳인 경우를 말하며, 자연적인 개선효과는 뛰어나나 재발의 위험성이 높으며, 다발형으로 악화 될 수 있으니 전문의와 상담을 요합니다.

한개로 시작된 탈모반이 여러곳인 경우를 말하며, 단발형에 비해 치료와 관리의 기간이 오래 걸립니다.

원형탈모의 특징

* 유병률 0.2%, 일생동안 1.7%이 원형탈모를 경험 합니다.

* 연령별, 성별, 민족별, 인종별 발생빈도의 차이가 없답니다.

* 질환성 탈모에 해당하며, 전염성은 아닙니다.

* 모발주기상 모발의 성장기에 모근이 파괴되어 탈락되는 성장기모성 탈모증 입니다.

* 성장기의 모근이 염증으로 위축되다가 동시다발적으로 탈락되는 위추모 소견이 보여집니다.

* 흉터를 동반하지 않는 비반흔성 만성염증으로 완전한 회복이 가능합니다.

* 모낭의 염증소견이 보입니다.

* 소탈모증에 해당됩니다.

* 동전만한 크기의 원형탈모부터, 머리카락이 모두 빠지는 전두탈모, 전신의 털이 모두 빠지는 전신탈모까지 다양한 정도와 예후를 보입니다.

* 일반적 타입, 전두탈모, 전신탈모로 나누어 집니다.

* 원형탈모증 병변 내 백색모발은 모근의 검은 색소를 만드는 멜라닌 세포에도 병변이 있는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백색모발이라도 재생기의 모발로서 추후 색소가 회복될 수 있는 부위입니다.

 

원형탈모 치료 방법

서양의학에서는 원형탈모 치료를 대부분 스테로이드제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런 치료는 일시적으로 모발이 자라는 효과를 보이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스테로이드로 인한 부작용이나 치료를 마치면 다시 탈모가 되는 등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이에 비해 한의학에서는 환자의 원인과 증상에 맞는 한약치료를 통해 체내의 면역계를 안정시키고 한약액을 직접 두피에 주입하거나 도포하여 염증을 가라앉히며, 두피 및 어깨와 목의 경혈에 침치료를 하여 두피의 기혈 순환을 증대시켜 새로 자라나는 모발이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치료하고 있습니다.